주식예탁증서(depository receipt, DR) > 주식기초

본문 바로가기

주식기초

주식예탁증서(depository receipt, DR)

  • - 별점 : 평점
  • - [ 0| 참여 0명 ]

본문

 

안녕하세요. 마켓픽(MarketPick)입니다.

 

어떤 공부를 하던, 항상 기초지식은 필요하기 마련입니다. 이에 오늘의 주식기초 강좌는 '주식예탁증서(depository receipt, DR)'입니다.

 

 

1. 주식예탁증서(depository receipt, DR)

 

주식예탁증서(depository receipt, DR)는 국내 기업이 외국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유상증자를 할 때 유통편의를 위해 발행주식을 예탁기관에 맡기고 예탁기관이 발행주식(원주)를 근거로 발행, 유통하는 예탁증서를 말합니다.

 

 

2. DR의 발행절차

 

DR의 발행절차는 발행회사가 원주를 발행하면 외국예탁기관은 국내 보관은행에 이것을 예탁기관 명의로 보관하고 대신 현지에서 DR을 발행해 유통시킵니다. 주간사·증권사를 포함한 인수단은 이 DR을 외국의 투자자들에게 판매하는 업무를 맡습니다. 

 

보관은행은 국내측 대리인으로 원주의 보관, 예탁증권 해약시 원주식의 수, 배당송금, 주총통지전달 등의 업무를 합니다. 보관은행은 상임대리인(증권회사)을 정해 이같은 업무를 대행시키기도 합니다. 환율문제, 대금결제방법 등의 차이 때문에 외국에서 주식을 유통시킬 때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소, 유통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도입된 것입니다.

 

DR(DepositoryReceipts)은 보관된 주식과 동일한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종류로는 미국에서 발행되는 ADR(American DR), 유럽에서 발행되는 EDR(European DR), 미국과 유럽 등 복수지역에서 발행되는 GDR(Global DR) 등이 있습니다.

 

0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72 건 - 1 페이지
번호
제목
글쓴이
별점

마켓픽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투자 참고 사항일 뿐, 투자권유 또는 투자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마켓픽은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 결과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