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잔고와 주식시장의 상관관계 > 주식기초

본문 바로가기

주식기초

신용잔고와 주식시장의 상관관계

  • - 별점 : 평점
  • - [ 0| 참여 0명 ]

본문

 

안녕하세요. 마켓픽(MarketPick)입니다.

 

어떤 공부를 하던, 항상 기초지식은 필요하기 마련입니다. 이에 오늘의 주식기초 강좌는 '신용잔고와 주식시장의 상관관계'입니다.

 

 

1. 신용잔고와 주식시장의 상관관계

 

주식 투자 시 신용거래는 투자 레버리지를 높이는 방법 중 하나 입니다. 주식시장에서 이루어지는 신용거래에 따라 신용잔고와 이에 대한 비율인 신용잔고비율이 변하게 되는데, 신용잔고는 주식 투자자들이 참고해야할 중요한 시장 정보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정 종목의 신용잔고가 증가했다면, 주식 매매자들이 해당 종목을 신용거래를 통해 매수한 양이 증가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신용잔고가 줄면 신용거래를 통해 매수한 주식을 매도가 되어 그 수가 줄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듯 신용잔고 및 신용잔고비율의 증가와 감소는 투자자들에게 비교적 의미있는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우선, 신용거래를 통해 주식을 매수했다는 것은 자신이 소유한 투자금 이상의 돈을 증권사로부터 빌려 주식을 매수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빌린 돈은 갚아야합니다. 신용잔고가 증가했다면, 기존 신용거래자들에 의해 이루어진 신용 매수 거래 이상의 주식 신용거래를 통해 주식 매수가 발생했다는 것입니다. 즉, 신용잔고 증가는 단순히 신용거래를 통해 매수된 주식이 늘어났다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게됩니다.

 

먼저, 신용거래의 특성상 증권사로부터 주식 매입 대금을 빌리면서 까지 특정 종목을 신용매매 했다는 것은 상승에 대한 시장의 기대가 높다는 것을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반면, 신용거래를 통해 사용한 주식 매수 대금은 언젠가는 증권사에 갚아야 합니다. 그러니 신용잔고는 일정 기한 안에는 매도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 일종의 주식 매도 대기 매물로 간주됩니다.

 

특히, 신용잔고가 가파르게 증가하는 상황에서 급격한 주가 하락이 발생할 경우, 투자자들은 서로 시장에서 먼저 빠져나오기 위해 보유한 종목을 투매하게되고 이로인해 비교적 큰 주가 하락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신용잔고가 크게 증가한 상황에서는 일정 기간 지속된 매도로 인해 주가 상승을 저지하는 주가 상승 압박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주가 상승 모멘텀을 저해하는 요인으로써 신용잔고로 잡힌 대기성 주식 매도 매울이 그 원인이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주가는 불특정한 상승 모멘텀을 기반으로 상승합니다. 때로는 상승 모멘텀이 컸다가도 이내 곧 줄어들기도 하고 재상승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신용잔고로 인해 대기 매물이 많을 경우, 매수 심리를 침체시킬 충분한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시장에서는 눈치를 보는 상황이 되고, 매수에 소극적이게 됩니다. 그러면 실제로 매도 매물이 크게 나오지 않더라도 주가 상승 모멘텀은 충분히 낮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듯 신용잔고 증가는 매도 대기 매물의 증가라는 메시지와 더불어 이로인한 주가 하락 공포 심리를 증가 시킬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0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55 건 - 1 페이지
번호
제목
글쓴이
별점

마켓픽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투자 참고 사항일 뿐, 투자권유 또는 투자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마켓픽은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 결과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