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가와 하한가 > 주식기초

본문 바로가기

주식기초

상한가와 하한가

  • - 별점 : 평점
  • - [ 0| 참여 0명 ]

본문

 

안녕하세요. 마켓픽(MarketPick)입니다.

 

어떤 공부를 하던, 항상 기초지식은 필요하기 마련입니다. 이에 오늘의 주식기초 강좌는 '상한가와 하한가'입니다.

 

 

1. 상한가

 

상한가란 '상한'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가장 높은 가격을 말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하루에 30%까지만 주가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제 1만 원을 주고 산 주식은 아무리 무슨 일이 있더라도 1만 원의 30%인 3천 원 만큼만 오른다는 것입니다. 즉, 상한가 금액은 1만 3천 원이 됩니다.

 

또한, 시간외 단일가에서도 가격제한폭의 규칙이 적용되어 있어 상한가에 도달한 종목은 그 이상을 초과해 거래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A종목이 장중에 25%의 상승으로 마감했다면, 시간외 단일가에서는 가격제한폭이 30%이기 때문에 최대 5%까지만 추가 상승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2. 하한가

 

하한가는 상한가의 반대개념입니다. 하루 30%보다 더 하락하지 않습니다. 상한가와 마찬가지로 시간외 단일가에서도 동일한 규칙이 적용됩니다.

 

이런 상한가와 하한가는 증시의 안정을 위해 도입된 제도이며, 우리나라와 달리 미국 주식의 경우에는 정해진 가격제한폭이 없어 수 백에서 수 천 페센트 이상 등락하기도 합니다.

 

0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55 건 - 1 페이지
번호
제목
글쓴이
별점

마켓픽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투자 참고 사항일 뿐, 투자권유 또는 투자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마켓픽은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 결과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