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굴(Mining)이란? > 크립토기초

본문 바로가기

크립토기초

채굴(Mining)이란?

  • - 별점 : 평점
  • - [ 0| 참여 0명 ]

본문

 

채굴(Mining)이란?

블록체인 참여자로서 검증에 참여해 암호화폐를 얻는 것으로 땅을 파서 광물을 캐내는 행위에서 유래한 용어이다.

 

 

채굴은 분산원장시스템이라는 광산에서 합의 알고리즘이라는 작업을 통해 암호화폐를 소유하는 것을 표현한 용어이며 작업증명, 합의 알고리즘과 그에 따른 보상을 의미하며 블록체인에 새로운 블록을 추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뜻합니다.

 

새로운 블록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이 바로 채굴의 핵심이며 특정 컴퓨터 연산 작업을 통해 만들어지게 되는데 비트코인 화폐의 경우, 10분에 한 번씩 일정량의 코인이 생성되는데 이 생성된 비트코인은 채굴에 참여한 작업자 중 해시캐시라는 문제를 푼 작업자에게 지급되며 해시캐시는 특정한 조건을 갖춘 해시를 찾아내는 일련의 과정을 말합니다.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의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고 그 대가로 암호화폐를 지급받는 사람을 채굴자 혹은 마이너라고 합니다.

 

채굴을 통해 작업증명을 하며 작업증명이란, 목표값 이하의 해시를 찾는 과정을 무수히 반복함으로써 해당 작업에 참여했음을 증명하는 방식의 합의 알고리즘이며 포우 또는 피오더블유라고 하며 작업증명 등 합의 알고리즘에서는 원장의 기록을 생성하기 위한 작업에 높은 비용이 필요하면서 이러한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분산원장은 원장 기록 생성을 장려하기 위하여 분산원장 내에 포함이 확정된 기록에 대해서는 그 생성자에게 생성에 대한 보상 및 이에 포함된 거래의 수수료를 받도록 보편적으로 설계한다.

 

암호화폐는 중앙은행과 같은 발행기관이 없이 거래내역을 기록한 원장을 전 세계 네트워크에 분산 저장하게 되는데 이러한 블록체인(Blockchain)을 유지하기 위해 해당 블록을 생성한 사람에게 일정한 보상을 지급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0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1

초코님의 댓글

마켓픽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투자 참고 사항일 뿐, 투자권유 또는 투자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마켓픽은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 결과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